삶의 가치와 덕목 중심 교육을 통한 학생 인성 역량 강화 |
|
가. 목적 |
1)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생활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면서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관계에 필요한 인성을 갖춘다. |
2) 인성은 지식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여 기억하는 것이 아니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 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깊이 있게 학습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3) 다양한 교과를 하나의 주제로 묶어 교육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고 우리 삶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다양한 모습을 경험한다. |
4) 학교 차원의 매월 인성 목표와 덕목을 제시하여 교육내용을 학생 스스로 인지하도록 한다. |
|
나. 방침 |
1) 아름다움 8실천의 핵심배움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성역량을 공유한다. |
2) 학년별, 학급별 특색에 따라 인성역량을 중심으로 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
3) 학교생활 전반에서 인성역량을 지도하고 이와 관련하여 도덕적 실천 및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
4) 교과 지도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공동 연구, 공동 실천한다. |
5) 과정별 인성실천 도서를 월별로 선정하여 관련 주제를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다양한 독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강화한다. |
6)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
다. 추진내용 |
1) 아름학교 전체 역점 사업 추진 내용 |
영역 |
교과지도와 연계한 인성역량강화 |
도덕적 실천 및 성찰의 기회 제공 |
자기 주도적 참여 기회 제공 |
실천 내용 |
ㆍ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인성역량 중심 교육내용 선정
ㆍ아름 8실천 월별 생활 약속 구성 및 실천
|
ㆍ매달 핵심 인성역량 게시 및 공유
ㆍ학급별 1인 1역할 운영 및 피드백 제공
ㆍ학급별 인성역량 함양 인성 도서 프로그램 운영
|
ㆍ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식 도입
ㆍ학생자치회 활동의 활성화
|
|
2) 아름 8실천 월별 핵심 배움 및 생활 약속 |
아름8실천 |
생활약속 |
아름8실천 |
생활약속 |
절약(4월) |
정리정도을 잘해요. |
정직(9월)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요. |
감사(5월) |
서로 인사하고 감사하며 지내요. |
즐거움(10월) |
몸이 건강해지는 즐거움을 느껴요 |
배려(6월) |
서로 배려하며 지내요. |
끈기(11월) |
맡은 일을 열심히 해요. |
생명존중(7,8월) |
내 몸을 소중하게 관리해요. |
부지런(12월) |
내 주변을 깨끗하게 해요. |
|
2) 아름학교 8실천 학급규칙 수행 강화 방안 |
구분 |
8실천 관련 독서 활동 (지적/시각 유ㆍ초ㆍ중ㆍ고등부) |
8실천 관련 토론 활동 (전공과) |
운 영 내 용 |
월 별 각 과정에 관련도서 배부 |
월 별 각 과정에 8실천 관련 주제 확인 |
강화 과정 |
강화 과정 |
① 공용공간에 매달 과정별 독서 게시판 설치 |
① 월별로 8실천 관련 주제 확인 |
② 반별로 독서활동을 마친 후 공유 게시판에 활동 장면을 게시 |
② 토론한 내용과 토론 사진을 공유 및 게시 |
|
|
라. 기대 효과 |
1) 학생, 교사, 학부모 기대효과 |
학생 |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 함양
수업 참여 행동 증진 및 바른 행동 습관 형성
도전적 행동 감소 및 수업 참여 행동 증진
|
교사 |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이해 및 역량 강화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역량 강화
|
학부모 |
자녀들의 문제행동 및 수업참여 행동의 변화 경험
본교 교사들과 학교 당국의 행동지도 및 관리 체제에 대한 신뢰감 증진
긍정적 행동지원 확산으로 학부모의 삶의 질 향상
|
|
2) 학생 중심ㆍ생활 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 공동체 모두가 자신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
3) 교육 공동체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결정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으로써 생활 속에서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 역량을 기른다. |
4) 아름8실천의 핵심배움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학습함으로써 단순 지식의 습득보다는 학생의 앎과 삶이 연결된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