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가치와 덕목 중심 교육을 통한 학생 인성 역량 강화
가. 목적
1)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생활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면서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관계에 필요한 인성을 갖춘다.
2) 인성은 지식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여 기억하는 것이 아니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 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깊이 있게 학습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3) 다양한 교과를 하나의 주제로 묶어 교육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고 우리 삶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다양한 모습을 경험한다.
4) 학교 차원의 매월 인성 목표와 덕목을 제시하여 교육내용을 학생 스스로 인지하도록 한다.
나. 방침
1) 아름다움 8실천의 핵심배움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성역량을 공유한다.
2) 학년별, 학급별 특색에 따라 인성역량을 중심으로 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3) 학교생활 전반에서 인성역량을 지도하고 이와 관련하여 도덕적 실천 및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4) 교과 지도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공동 연구, 공동 실천한다.
5) 과정별 인성실천 도서를 월별로 선정하여 관련 주제를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다양한 독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강화한다.
6)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다. 추진내용
1) 아름학교 전체 역점 사업 추진 내용
영역 교과지도와 연계한
인성역량강화
도덕적 실천 및
성찰의 기회 제공
자기 주도적
참여 기회 제공
실천
내용

ㆍ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인성역량 중심 교육내용 선정

ㆍ아름 8실천 월별 생활 약속 구성 및 실천

ㆍ매달 핵심 인성역량 게시 및 공유

ㆍ학급별 1인 1역할 운영 및 피드백 제공

ㆍ학급별 인성역량 함양 인성 도서 프로그램 운영

ㆍ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식 도입

ㆍ학생자치회 활동의 활성화

2) 아름 8실천 월별 핵심 배움 및 생활 약속
아름8실천 생활약속 아름8실천 생활약속
절약(4월) 정리정도을 잘해요. 정직(9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요.
감사(5월) 서로 인사하고 감사하며 지내요. 즐거움(10월) 몸이 건강해지는 즐거움을 느껴요
배려(6월) 서로 배려하며 지내요. 끈기(11월) 맡은 일을 열심히 해요.
생명존중(7,8월) 내 몸을 소중하게 관리해요. 부지런(12월) 내 주변을 깨끗하게 해요.
2) 아름학교 8실천 학급규칙 수행 강화 방안
구분 8실천 관련 독서 활동
(지적/시각 유ㆍ초ㆍ중ㆍ고등부)
8실천 관련 토론 활동
(전공과)



월 별 각 과정에 관련도서 배부 월 별 각 과정에 8실천 관련 주제 확인
강화 과정 강화 과정
① 공용공간에 매달 과정별 독서 게시판 설치 ① 월별로 8실천 관련 주제 확인
② 반별로 독서활동을 마친 후 공유 게시판에 활동 장면을 게시 ② 토론한 내용과 토론 사진을 공유 및 게시
라. 기대 효과
1) 학생, 교사, 학부모 기대효과
학생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 함양

수업 참여 행동 증진 및 바른 행동 습관 형성

도전적 행동 감소 및 수업 참여 행동 증진

교사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이해 및 역량 강화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역량 강화

학부모

자녀들의 문제행동 및 수업참여 행동의 변화 경험

본교 교사들과 학교 당국의 행동지도 및 관리 체제에 대한 신뢰감 증진

긍정적 행동지원 확산으로 학부모의 삶의 질 향상

2) 학생 중심ㆍ생활 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 공동체 모두가 자신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3) 교육 공동체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결정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으로써 생활 속에서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 역량을 기른다.
4) 아름8실천의 핵심배움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학습함으로써 단순 지식의 습득보다는 학생의 앎과 삶이 연결된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다.
  • 담당부서교육과정부
  • 담당자우효상
  • 연락처031-270-5563
  • 최종수정일2024.03.07 17:17